ORGANIC COTTON

오가닉 코튼의 진위판별법

오가닉 코튼 원단은

씨앗 → 재배방식 → 방적 → 편직 및 제직 → 염가공 → 프린트 → 봉제까지의 각 단계별로 인증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그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모르면 그 피해는 그 제품을 착용하는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것입니다.

오가닉 코튼의 무분별한 수입

최근 국내에는 저개발 국가의 오가닉 코튼이 저가로 무분별하게 수입되고 있고 원단 공급 업체의 난립으로 진짜 유기농 원단인지에 대한 판별이 더욱 더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소비자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하였습니다.


1. 인증 번호로 구별하는 법

Q : 인증로고가 붙어 있다고 유기농 코튼 제품이 인증된 제품일까요?
A : 아니요. 장담할수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도 국내 시장에는 자주 있습니다.
1.원사 까지만 인증되어 있는 경우에도 제품의 택에 인증 번호가 표시된 경우
2.인증 기간이 지난 인증 번호가 달려있는 경우
→ 모두 잘못된 표시 방법입니다.



주의하세요!

이런 경우는 특히 일시적으로 유아용품 박람회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이 업체의 경우 두가지 문제점을 찾을 수 있어요.

1. 문구의 인증 업체명이 틀렸습니다.
2. 적혀있는 인증번호를 추적해본 결과 (PRJ808264/154612) 기재되어 있는 번호는 원사를 제조하는 업체의 번호입니다.
따라서 “ㅇㅇ인증에 의해제조된 원사”라고 표기되어야 하지만 제품이라고 표기되어 있어
소비자는 이 제품이 제조 전 과정이 인증받았다고 혼동할 수 있습니다.

2. 인증 로고로 구별하는 법

Q : 쇼핑몰을 보다 보면 인증로고가 자주 보여요. 믿어도 되나요?
A : 아니요. 로고에 현혹되어서는 안됩니다!!

온라인 상의 쇼핑몰 홈페이지를 보다 보면 인증기관의 로고가 여러개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고에 현혹되지 마십시요.

로고 특징
네덜란드의 SKAL INT'L ( 현재 Control Union Group)에서 유기농 농,수,축산물에 사용된 로고이며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네덜란드의 SKAL INT' L ( 현재 Control Union Group ) 에서 유기농 섬유 제품에 사용된 로고이며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미국 TEXAS의 유기섬유 재배자들의 모임인 텍사스 오가닉코튼 마켓팅 협동 조합의 협회 로고입니다. 섬유 제품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오가닉 익스체인지는 세계 최대의 오가닉 코튼 관렴 협회였으며, 이 로고는 협회 로고입니다.오가닉 익스체인지는 오가닉코튼 섬유 제품에 관한 인증을 갖고 있으며 이것이 OE Standard 입니다.지금은 협회의 이름이 텍스타일 익스체인지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이 로고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유기 제품 무역 협회 로고입니다. 이곳은 유기농 농,수,축산물과 섬유, 화장품 등 유기가공 제품을 재배 및 제조하는 기업들의 모임입니다.이 로고 역시 협회 회원사를 상징하는 로고이며 인증된 제품이라는 표시는 아닙니다.
미국 농무성에서 인증하는 농산물에 부여하는 로고입니다.섬유 제품은 유기 가공 제품이므로 이 로고 역시 사용하면 안됩니다.
섬유에 존재하는 유해물질 검사기관인 스위스의 TESTSX사에서 사용하는 OekoTex Standard 100 인증입니다. 이 기관은 섬유에 유해물질 여부를 시험 검사하는 기관으로 국제적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이 인증은 유기농인기 검사를 하는 기관이 아니며 기준 역시 없습니다. 국내 일부 수입업체에서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유기농검사를 피하기 위한 중국 업체들이 편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인증 라벨이 부착되어 있다면 그 제품은 유해물질 여부에 대한 검사를 통과한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증로고 바로알기

피해 방지를 위해서는 정확한 인증로고를 알고 구매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유기섬유제품에 대한 제도가 없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상기 2가지 인증 기준과 라벨링을 소비자원 등에서 권고하고 있습니다.

3. 인증서 확인

Q : 인증서가 있는데 크게는 안보여요. 그렇지만 인증서가 있긴한거 같아요.
A : 너무 작아서 보이지 않는 인증서는 무조건 믿으셔서는 안됩니다!

판매 회사 또는 그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조 회사의 인증서를 확인하세요.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에는 인증서가 있지만 너무 작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경우

인증서를 눌러서 크게 확인해 보세요! 인증서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건 인증을 제대로 받지 않았을 수 있다는 거예요

온라인 쇼핑몰인 모 유아용품 업체 입니다.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우시죠?
인증서를 이렇게 작게 올려놓았다는 것은 이 업체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인증서 상의 제품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일 가능성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인증은 매년 재심사를 받아 그 효력을 유지해야 하며 심사에는 큰 비용이 발생합니다.
인증을 제대로 받은 업체 입장에서는 오히려 큰 비용을 들여 받은 인증을 잘 보이려고 크게 노출시킵니다.

올바른 경우

1. 반드시 판매회사와 인증서 상의 회사가 일치하시는지 또는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인증받은 항목입니다.
3. 인증서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세요.(유효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인증이 없는것과 동일합니다.)
4, 인증번호를 확인하세요.

4. 상관없는 검사 성적서에 속지마세요!

Q : 유해물질이 없다는 검사 성적서를 봤어요. 안전한 오가닉 아닌가요?
A : 아니요! 우리나라는 유기섬유 여부를 추적할수 있는 국가 검사소나 민간 연구소는 없습니다.

간혹 전시회나 쇼핑몰 등에서 한국에 있는 섬유 시험 연구소에서 유해물질을 검사한 시험 성적서를 올려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유기섬유 여부를 추적할 수 있는 국가 검사소나 민간 연구소는 없습니다. 따라서, 유기섬유 제품에 국내 시험기관의 시험 결과서가 올라가 있다면 유기섬유 제품과는 무관한 내용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속지마세요!

유기섬유 제품에 국내 시험기관의 시험 결과서가 올라가 있다면 유기섬유 제품과는 무관한 내용이니 오가닉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돼요~

5. 1년 유효기간 지난 로고에 현혹되지 않기

Q : 보다보니 모든 제품에 인증로고가 붙어있어요. 믿어도 되죠~?
A : 아니요~ 무조건 믿으시면 안돼요~!

유아용품 전시회를 보다보면 부스 등에 인증로고가 붙어 있는 경우를 종종 볼수 있습니다.
무조건 믿어선 안됩니다!
유기섬유에 관한 인증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잘못 사용하는 업체를 보면 몇 년 전에 인증을 받았으나 유효기간이 지났음에도 로고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인증 기관이 외국에 있기 때문에 감시가 소홀한 틈을 노리고 고의적으로 오용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로고가 있다 하더라도 항상 앞에서 예를 든 것 처럼 모든 경우를 조합하여 인증제품을 구별하여야 합니다.

속지마세요!

유기섬유 제품에 국내 시험기관의 시험 결과서가 올라가 있다면 유기섬유 제품과는 무관한 내용이니 오가닉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돼요~!

이들은 자신의 업체명으로 인증을 갖고 있는 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인증로고를 마케팅 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업체들 입니다.그러나 유아용품 전시회에 홍보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6. 카피 업체에 속지 않기!

Q : 박람회를 보면 인증서가 크게 붙어있어요. 업체의 인증서가 맞나요?
A : 인증서를 무단으로 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하셔야해요~!

유아 용품 박람회나 온라인 상에서 간혹 일부 업체가 제대로 인증된 업체의 인증서를 무단으로 도용하여 소비자를 기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증받은 업체가 전국의 유아 용품 전시회를 직접 가볼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한 경우입니다. 실제로 한국 실정에서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경우라 할수 있습니다.

카피 업체!! 주의하세요

인증업체가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유아 용품 전시회, 인증서가 있다고해서 믿을 수만은 없습니다.

이 업체의 경우는 2012년 2월 일산 킨텍스 맘엔 베이비엑스포에서 당사의 인증서를 그대로 도용하여 사용한 경우입니다.카피방지를 위해 워터마크까지 있는 인증서를 무단으로 도용한 경우입니다.

7. 판매업체에 직접 물어보세요

Q : 음.. 속이는 업체들이 많으니 무조건 믿을 수 없고.. 너무 어렵네요!
A : 정말 인증을 받았는지 알고 싶다면 업체에 직접 질문을 해보세요~

그제품이 인증을 받았는지 궁금하다면 제조 과정에 대해 직접 질문을 해보세요.또, 인증을 어느 단계까지 받았는지 질문하세요.상세하게 물어보았을때 제대로 답변을 못하면 문제가 있는 업체겠죠?
인증 심사를 직접 받은 업체는 내용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피해방지법 총정리

1.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변화하자

- 기존 : 오가닉코튼 단어, 싼 가격만 보고 제품쇼핑 → 구입
- 향후 : 제도래 된 오가닉 코튼 제품인지 확인 → 쇼핑 → 구입

2. 로고, 인증번호, 인증서 (업체명이 잘 보이는) 동시에 확인하기

3. 인증서 확인시에는 업체명, 유효기간까지 꼭 확인하기

4. 판매 업체에 까다로운 질문으로 직접 확인하기

- 판매하는 제품은 어느 단계까지 인증을 받았는지 물어보기
- 원사만 인증 받았나, 원단까지 인증을 받았는지 물어보기
- 봉제 공장까지 최종적으로 인증을 받았는지 물어보기

5. 가격만 보고 사지 말기.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은 의심하라

유아용품 전시회 등에 가보면 가격만 보고 구매하는 소비자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오가닉 코튼 목화는 일반면의 0.1%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 목화와 비슷한 가격일 수 없으며 당연히 일반면 제품보다 가격이 고가일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저가의 오가닉 코튼 제품이 모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가닉 코튼 원면은 전 세계 23개국에서 재배가 되기 때문에 어느 나라에서 재배가 되었는가에 따라 원면 가격과 품질부터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산 원면과 인도산 원면은 당연히 가격이 다를 수 밖에 없겠죠?

6. 원사만 인증을 받았는지 원단까지 인증을 받았는지 그 제품에 정확하게 표기되어 있는 것은 적어도 그 부분까지는 신뢰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케이준컴퍼니의 모든 이미지(사진/순수편집물/작업소스)와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아래 있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블로그/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 등 불법으로 사진 및 컨텐츠를 상업적 용도로 도용시
강력하게 처벌하거나 손해배상 청구권의 대상으로 간주하오니 무단도용을 금하시길 바랍니다.
개별 연락이나 경고없이 바로 처벌 하겠습니다.